주메뉴
본문내용
하단내용
교회학교 컨텐츠 내용
Home
> 교회학교비전 >
교육원리
동산의 모든 교회학교는 교육의 일차적 책임과 역할이 가정에 있음을 인식하여 가능한 한 교회-가정의 연계 성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학부모교육, 학부모와 함께 하는 예배, 학부모 기도단 등을 기획하여 부모로 하여금 교회교육에 관심을 갖게 하며 또한 교사와 부모가 한 팀이 되어 자녀들이 올바른 성장을 하도록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신뢰하며 함께 협력한다.
이것은 무분별하게 세상의 교육체계를 수용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또한 성경과 어긋나는 원리와 전제 위에 세워진 교육방법을 채택 한다는 의미도 아니다. 21세기를 사는 학습자들이 어떻게 하면 복음을 들을 수 있을까 고민한다는 의미이다. 복음을 가장 복음답게 전할 수 있는 통로를 찾는 것이 이 사역의 원리이다. 오늘을 사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불변의 진리, 복음에 접근하도록 하려면 그들의 옷을 입어야 한다. 즉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상 세대인 그들에게 영상의 언어로 다가서야 그들의 이해도 가 높아진다. 세상을 본받지 않으면서 세상에 설 수 있는 길을 찾는 과업이 교사에게 주어져 있다.
신앙교육은 오직 주일에만으로는 더 이상 안된다. 세상의 물결은 더욱 거세어 지고 있다. 학습자들이 교회보다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사는 시간이 훨씬 많다. 그곳에서 그들이 말씀을 부둥켜 안고 말씀이 삶 속에 융화되도록 몸무림치는 것을 교회교육은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주일 메카니즘'(mechanism)에서 벗어나 평일교육으로 연계성 있는 확장을 기해야 한다.
조직은 더 이상 위계질서가 아니다. 교회를 섬기는 체제로 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조직들이 조직을 위한 조직이 아니라 말 그대로 섬김체제로 변화해야한다.
교육철학
교육목표
교육개관
교육원리
교사상